ABOUT SERGE MOUILLE
-
20세기의 디자인을 대표하는 르 꼬르뷔지에, 샬로트 페리앙, 장 프루베와 함께 디자인 역사를 이끈 세르주 무이. 프랑스의 금속 공예가이자 조명 디자이너인 그는 약 10여 년간의 짧은 작업만으로도 디자인 사에 깊고도 큰 빛을 남겼다. 곤충 다리처럼 길게 뻗은 가녀린 파이프, 나뭇잎과 홍합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그의 작품들은 공간 속에 완벽한 빛과 그림자를 선사한다.
열세 살의 나이에 파리의 응용미술학교에 입학한 후 금속 식기나 장식품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이어나가던 세르주 무이는 1953년부터 본격적인 조명 디자이너로 활동하게 된다. 여러 개인사로 인해 약 10년 동안 총 42종의 작품만을 선보였는데 이는 지금도 추가 디자인 없이 이 제품들로만 재생산되고 있다. 제품 생산 역시 기계에 의존하지 않는 10여 명의 장인들의 초기 수작업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어 1년에 약 2000여 개 정도만 소량 생산되어 그 소장 가치 또한 높다.
‘빛의 마술사’, ‘조각 같은 조명’ 등 수 많은 수식어 속에서 세르주 무이는 시대와 장소를 넘어선 ‘클래식’ 그 자체로 세계 곳곳에서 그 아름다운 빛을 담아내고 있다.
YEAR 1922
-
BIRTH OF SERGE MOUILLE
1922년 12월 24일, 세르주 무이는 파리에서 세 아이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경찰이었으며 그의 어머니는 재봉사로 가내수공업자였다.
YEAR 1922 - 1935
-
INSPIRED BY NATURE
어릴 적, 무이 가(家)는 세르주 무이 할아버지의 농장에서 휴일을 보내곤 했으며, 이 곳에서 그의 자연에 대한 열정이 시작되었다. 그는 자주 방문하던 파리의 쟈르당 드 쁠렁(Jardin des Plantes)에서 대자연의 복잡하고도 섬세한 매력에 호기심을 느끼고 흠뻑 매료된다. 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간을 이 곳에서 동식물을 그리며 보냈다. 이때 그가 눈 여겨 보았던 그물처럼 짜여진 잎사귀의 잎맥, 껍데기가 자라는 과정, 동물의 관절과 골격 등은 추후 그의 창작의 핵심을 차지하게 된다.
YEAR 1936 - 1941
-
SCHOOL OF APPLIED ARTS IN PARIS
그의 미술 선생님의 추천으로 세르주 무이는 파리의 응용미술 학교 입학시험에 지원한다. 그 곳에서 학생들이 무슨 공부를 하는지도 모르는 채, 그리고 그의 부모님께 그가 입학 시험을 치른다는 것을 알리지도 않은 채, 그는 시험에 합격하였고 당시 최연소로 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응용미술학교에 출석을 하면서도, 세르주 무이는 세계적인 조각가 가브리엘 렌 라크로와(Gabriel René Lacroix)에게 금속 공학과 은세공을 배웠다. 1941년도 졸업 이후, 그는 가브리엘의 스튜디오에서 일하게 된다.
YEAR 1945
-
TEACHING AT THE SCHOOL OF APPLIED ARTS IN PARIS
22살의 나이로 무이는 자신의 모교인 파리 응용미술 학교의 교사가 되며 금속세공 스튜디오를 오픈한다. 그의 주 수익은 대부분 난간, 샹들리에, 벽걸이형 촛대 등이었다.
YEAR 1953 - 1954
-
MOUILLE'S EVOLUTION TO LIGHTING DESIGN
1953년, 자크 아드네가 고정 조명을 의뢰하였으며 이는 그가 여생을 바치는 예술 장르가 되었다. 무이는 크고 곤충처럼 각지고 팔이 여러 개 달린 벽 고정 램프와 스탠딩 램프, 그리고 보다 작고 굴곡진 벽걸이형 램프를 디자인했다. 그는 공간에서 움직이는 듯한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키네틱한 조형의 미학을 추구하였다. 그의 초기 디자인들은 대부분 파리의 스테프시몽 갤러리(Steph Simon Gallery)에서 만나볼 수 있다.
YEAR 1955 -1960
-
RECOGNITIONS
1955년, 그는 프랑스 예술가 협회와 장식 미술가 협회의 일원이 된다. 같은 해에 그의 작품으로 찰스 플루메 상(the Charles Plumet prize)를 수상하였으며, 1958년에는 브뤼셀 엑스포에서 명예 졸업장을 받는다. 1950년대 후반, 무이는 기관들을 위한 조명 디자인을 시작했다. 안토니 대학교의 조명부터 스트라스부르(Strasbourg)와 마르세유(Marseilles)의 학교, 그리고 비제르트(Bizerte) 성당의 조명까지 디자인했다. 특히 1950년대 막바지 네온관의 발명은 무이가 백열광과 형광을 조합해 여러 시리즈의 플로어 램프를 만드는 데 큰 영감을 주었다.
YEAR 1962
-
TEACHING AT L'ÉCOLE DES ARTS APPLIQUÉS
1962년, 세르주 무이는 응용예술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조명 디자인을 그만두었다.
YEAR 1988
-
SERGE MOUILLE PASSED AWAY
세르주 무이는 66번째 생일인 1988년 12월 24일에 숨을 거두었다.
YEAR 1999
-
LES EDITIONS SERGE MOUILLE
1999년, 무이의 부인 진 무이(Gin Mouille)와 그녀의 새 남편 클로드 델피로(Claude Delpiroux)는 무이의 가장 초창기 학생 중 한명인 프라드 반리(Fred Barnley)의 도움을 받아 세르주 무이의 모든 치수, 재료, 디자인 등 모든 요소를 유지한 조명들을 재생산한다.
YEAR 2016 - PRESENT
-
DIDIER DELPIROUX
2016년, 클로드의 아들인 디디에 델피로가 세르주 무이 에디션의 제품 보증서의 서명을 맡는다. 오늘날, 한 해에 약 2,000개의 조명만이 생산되어 전 세계로 유통되고 있다.